‘꽃피는 4월, 팝업스토어도 같이 핀다’ … 4월에 진행될 게임사들의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는-

꽃피는 4월.꽃만 피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도 문을 열기 시작했다. 서울부터 부산까지, 서브컬처에서 한국의 멋도 느낄 수 있는 각 게임사들의 4월 오프라인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국내 오프라인 팬덤을 이야기하면 바로 나오는 게임사인 호요버스는 4월 신사역 인근 압구정에서 ‘붕괴3rd’의 팝업스토어를 연다. ‘붕괴3rd’의 팝업 스토어는 ‘THE MOON 봄 팝업 스토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4월 14일 11시 30분부터 4월 20일 18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특이사항으로는 예약제로 운영될 계획이기 때문에 하루 회차당 약 40명, 하루 총 320명 정도가 입장할 계획이다. 방문자의 매장 이용 가능 시간은 11시 30분부터 19시 30분까지이며, 방문 이용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가능하다.

예약은 네이버 예약하기를 통해 단독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예약 방법은 4월 7일 별도 공지될 계획이며, 예약은 4월 9일 13시부터 가능하다. 매장 이용 간의 특이 사항으로는 본인에 한하여 1인만 예약이 가능하며, 퇴장 후 재입장이 불가능하고, 동일 품목당 1개씩 구매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굿즈는 품목당 일일 한정으로 준비되고, 굿즈는 매일 재입고 진행될 예정이다.

호요버스의 팝업스토어마다 많은 이용자들이 몰렸기에 이번 팝업스토에서 예약제 운영과 구매 제한을 둔 것으로 보인다. 이번 ‘THE MOON 붕괴3rd 봄 팝업스토어’에 가게 되면 한정 티켓도 얻을 수 있으니, 자신이 ‘붕괴3rd’의 팬이라면 예약 후 방문하여 쾌적한 쇼핑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펄어비스는 조선을 모티브로 한국의 신화나 설화 등이 스토리에 담긴 신규 지역 아침의 나라를 ‘검은사막’에 업데이트했다. 실제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산성, 전라남도 담양 죽녹원, 한국 민속촌 등을 배경으로 하여 게임 내 배경에서 친숙함과 함께 한국의 멋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신규 지역의 업데이트에 맞춰 팝업스토어도 함께 진행됐다.

펄어비스의 이번 아침의 나라 팝업스토어는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 홍보관인 하이커 그라운드에서 4월 11일에 오픈할 예정이다. 서울 청계천에 위치해있고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에서는 가로 31.4m의 초대형 미디월을 통해 ‘검은사막’ 내 아침의 나라의 배경을 볼 수 있고, 2층 MY STAGE에서는 게임 내 배경과 함께 사진을 찍으며 포토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수묵화로 유명한 신영훈 작가의 ‘아침의 나라 병풍 8첩’도 수문화 전시존에서 감상할 수 있다. 3층에서는 구미호, 도깨비 등 한국 설화 속 이야기들을 VR로 체험할 수 있다.

아침의 나라 한정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도 4월 30일까지 같이 운영될 예정이다. 아침의 나라 한정 굿즈로는 아침의나라 한정 패키지(우사 부채, 전통잔, 기념 주화, 일러스트 엽서, 인게임 쿠폰), 매구 & 우사 데스크 매트, 장마우스 패드, 검은사막 샤이 에어팟 케이스, 아침의 나라 산군 & 두억시니 네임택 등 ‘검은사막’과 관련된 다양한 굿즈들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펄어비스는 이번 팝업 스토어의 굿즈 수익금 전체를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 기부할 예정이다. 기부금은 사회 취약 계층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 지원사업에 사용될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의 대표 게임인 ‘로스트아크’도 이디야 커피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함과 동시에 팝업 스토어를 오픈한다.

‘로스트아크’와 이디야 커피와의 컬래버레이션은 이번이 두 번째로 컬래버레이션 제품으로 모코코 바리스타 패키지가 한정 판매된다. 모코코 바리스타 패키지는 네이버 쇼핑 이디야 본사 직영몰을 통해 온라인으로 한정 판매되며, 판매 기간은 4월 5일부터 재고 소진 시 까지다.

모코코 바리스타 패키지는 모코코 바리스타 콜드컵과 모코코 바리스타 머그컵을 비롯해 이디야 커피의 제품과 게임 내 전용 쿠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용 쿠폰은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 팩과 페온, 전설 호감도 선택 상자 등이 포함되어 있다.

팝업 스토어는 이디야커피 부산달맞이점에서 진행되며 4월 8일부터 5월 7일까지로 진행될 예정이다. 1층과 2층 모두 모코코를 테마로 꾸며질 예정이며, 1층은 바리스타가 된 모코코 2층은 부산에 여행을 온 모코코가 콘셉트이다.

이용자들은 대형 모코코 조형물과 각종 장식물들로 꾸며진 포토존에서 사진을 촬영한 후 바로 인화할 수 있는 포토 부스를 시작으로 방문 인증 SNS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팝업 스토어어인 모코코 굿즈샵에서는 키보드용 키캡 세트 2종, 휴대폰 케이스, 무선 이어폰 케이스, 스마트 톡 등의 굿즈가 준비되어 있다.

스마일게이트 RPG 지원길 대표는 “봄시즌의 모코코의 생일을 맞아 특별한 컬래버레이션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지난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디야커피와의 협업이 올해 더욱 풍성한 즐길 거리로 돌아온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컬래버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호요버스의 경우 이번 예약제가 기존의 호요버스 IP의 오프라인 행사 문제 해결의 시도로도 볼 수 있다. 펄어비스의 경우 아침의 나라로 ‘검은사막’ 게임 내에서 한국의 멋을 보여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한 것이 특징이다. ‘로스트아크’의 경우는 게임 내 아이콘이라 볼 수 있는 모코코를 확실히 브랜드화 시키고 있다.

이처럼 서울에서 부산까지, 다양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가 이용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이용자들의 팬층이 두터운 게임들이기에 팝업 스토어에 많은 이용자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5월에도 굵직한 행사들이 많이 있지만, 4월의 행사 라인업도 밀리지 않는다. 시간이 난다면 주변 사람들과 함께 각 게임사들의 매력 넘치는 팝업 스토어에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