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사냥ㆍ자동 이동 삭제…엔씨, 이용자 피드백 반영해 ‘TL’ 대규모 개편

엔씨소프트가12일 신작 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의 개선 사항이 담긴 프로듀서의 편지를 공개했다.

‘TL’의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안종욱 PD는 “지난 5월 베타 테스트 이후로 처음 인사드리게 됐다. 앞으로는 더 빠르게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으며, 이번 편지를 통해 베타 테스트 이후 ‘TL’의 변경된 개발 방향성과 그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다”라고 말하며, 변경된 ‘TL’의 변경점에 대해 설명을 시작했다.

지난 5월에 진행됐던 ‘TL’의 베타 테스트에서 가장 많은 개선 요청이 들어왔던 부분은 전투와 성장이었다. 그렇기에 전투 부분의 개선점을 먼저 설명했는데, 우선 이동 중에 공격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변경함과 동시에 캐릭터 간의 충돌 및 관성 효과를 최소화했다.

뿐만 아니라 타게팅 방식의 스킬 외에 방향을 지정하거나, 특정 지점을 타격하는 등의 새로운 스킬이 다수 추가됐고 게임의 초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개수를 늘리고 스킬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이 밖에도 무기 교체를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스탯 체계를 개편함과 동시에 무기에 관련된 많은 시스템을 개편했다.

이에 대해 안종욱 PD는 “대규모 전쟁을 구상했던 만큼 포메이션도 중요하게 여겼다. 그래서 캐릭터 간의 충돌을 구현하고, 대부분의 공격 행위를 이동과 병행할 수 없도록 설정했는데 이 부분이 오히려 조작의 자유도를 침해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스킬의 경우는 개발 초기 손쉬운 조작을 중시했기에 스킬들을 대상공격, 대상중심광역공격, 자기중심광역공격만으로 구성했다. 그러다 보니 조작이 단조로워진 데다, 스킬을 습득하는 속도까지 느려져 전투의 다채로움을 체감하기가 어려워졌다”라며, 개선 전 문제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성장에 있어서도 MMORPG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동사냥과 자동이동을 전면 제거했다. 그렇기에 성장 구간에서 사냥의 비중의 낮췄고 모험, 탐사, 지역 이벤트의 경험치 보상을 대폭 상향했다. 뿐만 아니라 사냥외 다양한 미션요소를 추가하고 있으며, 보스 공략이 필요한 파티 인스턴스 던전도 다수 준비될 예정이다.

성장 변경점에 대해 안종욱 PD는 “최근 MMORPG에서 자동사냥 시스템이 많은 만큼 당연한 것으로 판단했는데, 이 결정을 너무 쉽게 여긴 것 같다. 게이머들이 원하는 게임은 알아서 움직이는 자동게임이 아니라 조작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세밀하게 컨트롤하며 몰입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것을 되새기게 됐다”라고 말하며, 자동사냥이 사라진 만큼 파티 협동 플레이가 요구되는 인스턴스 던전 및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안종욱 PD는 “이 편지는 제가 말을 건네는 것보다 여러분의 말을 듣고 싶어서 시작한 일이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TL에게 말한다'게시판을 마련했으니 어떤 이야기라도 남겨주신다면 저희에게 큰 영감과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변경점들의 일부는 곧 아마존게임즈에서 진행될 ‘TL’의 테크니컬 클로즈 알파 테스트에 일부 반영될 예정이다. 다음 편지에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콘텐츠들을 소개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겠다”라고 말하며 ‘TL’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